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읽는 방법
right / left 규칙
1. right : 정체
2. left : 용도
ex) int *p[3];
정체 : 배열이 3개
용도 : int pointer
-> int *가 3개인 배열
int * |
int * |
int * |
ex) (*p)[3];
정체 : 포인터
용도 : 한 행당 요소의 갯수가 3개
-> 한 행당 3개의 요소를 갖고 있는 2차원 배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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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 "stdafx.h"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void main() {
int a[2][3] = { 6,5,4,3,2,1 };
int i, j;
int (*p)[3];
p = a; // 초기화
for (i = 0; i < 2; i++) {
for (j = 0; j < 3; j++) {
//아래의 3개의 표현식은 결과가 같다
cout << a[i][j] << p[i][j] << "\n";
cout << *(a[i] + j) << *(p[i] + j) << "\t";
cout << *(*(a + i) + j) << *(*(p + i) + j) << "\t";
}
cout << endl;
}
}
다차원 포인터 / 동적 할당 - 성적처리
#include "stdafx.h"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void input(int(*score)[4], char(*name)[10], int num);
void op(int(*score)[4], float *avg, int num);
void output(int(*score)[4], char(*name)[10], float *avg, int num);
void main() {
int num = 0;
char(*name)[10];
//한 행당 요소가 10개인 배열을 가리키고 있는 포인터 name -> 선언만 한것, 실질적으로 공간을 잡은게 아님
int (*score)[4];
float (*avg);
cout << "사람 수 : ";
cin >> num;
name = new char[num][10];
//공간이 할당된것이 아니라서 제대로 배열을 할당하기 위함 -> 시작 주소값을 지정해서 포인터와 연결
score = new int[num][4];
avg = new float[num];
input(score, name, num);
op(score, avg, num);
cout << endl;
output(score, name, avg, num);
delete[] score;
delete[] name;
delete avg;
}
void input(int (*score)[4], char (*name)[10], int num) {
for (int i = 0; i < num; i++) {
cout << "이름 : ";
cin >> name[i];
cout << "점수 (국어, 영어, 수학) : ";
for (int j = 0; j < 3; j++) {
cin >> score[i][j];
}
}
}
void op(int (*score)[4], float *avg, int num) {
for (int i = 0; i < num; i++) {
score[i][3] = 0; // 총점 초기화
for (int j = 0; j < 3; j++) {
score[i][3] += score[i][j];
}
avg[i] = score[i][3] / 3.f;
}
}
void output(int (*score)[4], char (*name)[10], float *avg, int num) {
for (int i = 0; i < num; i++) {
cout << "이름 : " << name[i] << endl;
cout << "점수 : ";
for (int j = 0; j < 3; j++) {
cout << score[i][j] << "\t";
}
cout << endl;
cout << "총점 : " << score[i][3] << endl;
cout << "평균 : " << avg[i] << endl;
}
cout << endl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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